10월 번개 전에 테스트 쿠킹, 닭날개 만두 '테바사키교자(手羽先餃子) └XX에 먹으러가자.

저번 나고야 여행에서 먹은 테바사키와 테바사키교자가 생각나서 이번 10월 번개에는 테바사키 교자를 만들어 보려고, 그 전에 쉬는 날이기도 하니 테스트 삼아 한 번 만들어 봤습니다. 미리 만들어 봐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습니다.

테바사키(手羽先)는 이름 그대로 닭날개 끝을 뜻하며, 우리식으로는 닭 윗날개 또는 닭 윙이라고 부르는 부위 입니다만. 여기가 만두 속을 넣고 구운 교자를 테바사키 교자(手羽先餃子)라고 합니다. 생선 대신 닭을 쓴 어만두라고 할까요?

그런데 이게 은근히 만들기 까다로운 음식인게, 한국에서는 보통 데바사키 교자의 재료가 되는 아랫 날개인 닭 윙은 날개 끝이 손질되서 팔리는데, 테바사키 교자에는 이 닭날개 끝이 붙어 있어야 한단 말이죠. 여러곳을 찾아봐도 닭날개 끝이 살아있는 닭 윙이 없어서 결국 따로 통 닭날개를  주문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통 닭날개는 이름 그대로 아랫날개인 닭 윙과 윗 날개인 닭 봉까지 붙어있는 통 닭날개였습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한 일이죠. 그래서 윗날개와 아랫날개를 잘라준 다음에 닭 윙에서 뼈를 발라냅니다. 그리고 닭 봉은 고기를 뒤집어 이름 그대로 닭 봉으로 만들어 줍니다. 손이 두배로 가는 군요. 그리고 소홍주와 소금 후추를 뿌려 재워줍니다. 
양념한 다진고기와 마늘, 부추, 양배추를 넣고 섞어 줍니다.

뼈를 빼서 주머니처럼 된 닭 날개에 만두 속을 채워 넣습니다. 포인트는 속까지 꽉꽉 채우지만 80%만 채울 것. 한쪽은 이쑤시개로 입구를 막은 다음에 비교해 봤는데 둘 다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필연적으로 남아버리 닭 봉도 봉처럼 손질해서 같이 오븐에 넣습니다. 참고한 레시피를 따라 180도에서 15분 굽고, 250도에서 5분 구울 생각이었는데.
오븐의 온도조절기능을 믿을 수 없어서 오븐 온도계를 따로 준비했는데. 한참 구워도 닭고기 색이 변하지 않길래, 뭘 잘못했나하고 다시 온도계를 살펴보니...... 파렌화이트....... 미국에 팔려고 만든 물건인지 화씨가 크게 써있어서 깜빡 속았습니다.

실은 물건을 받아보고 '화씨가 더 크게 써있군 주의해야겠다'라고 생각하고서는 막상 구울때는 화씨를 보고 굽고 말았네요. 어이쿠. 익숙하지 않은 닭 날개 손질에 혼을 빼앗겼던 모양입니다.

부랴부랴 온도를 올리긴 했지만, 일단 굽는 방법은 좀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지금은 튀기는 쪽으로 많이 선회 중입니다.
그렇게 미국의 반대를 무릅쓰고 완성한 테바사키 교자와 부산물인 닭봉 구이입니다. 
닭 날개에 만두를 넣어 구웠는데, 맛을 설명할 필요가 있나요?

참 여러가지 트러블이 있었지만, 그래도 한 번 더 만들어볼 자신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재료 구하기도 번거롭고 재료 손질하고도 귀찮아서 과연 이번 번개 이후에 또 만들어 먹게 될지는 의문입니다.

덧글

  • 키르난 2014/10/10 08:33 #

    ..............;ㅠ; 이럴 때는 토익이 원망스럽습니다. 하지만 점수를 따야 밥줄이..ㅠㅠ;;;
  • 까날 2014/10/10 10:08 #

    이번에는 롤드컵-아리 넨드로이드 온리전-도 있어서 모임 참여율이 저조한 편일듯,
  • Frey 2014/10/10 09:06 #

    출장을 나온 탓에...orz 이런 건 꼭 한 번 먹어보고 싶은데 말이죠 ㅠㅠ 나고야에 놀러가야 하나 (먼산)
  • 까날 2014/10/10 10:09 #

    그러고 보니 어디선가 한국에서도 만들어 파는 가게가 TV에 나온적이 있었는데 말입니다.
  • 은이 2014/10/10 10:24 #

    학학.. 맛이 기대되는 녀석이군요 ㅠㅠ
  • Hausman 2014/10/10 14:42 #

    우아아~~~ 엄청 맛있어 보이는데... 만들기가 여간 복잡한게 아니군요. ㅡ,.ㅡ;;
    그런데 뼈를 어떻게 빼내셨어요? 뺴내고 나면 껍대기만 남기는건가요? 으음....
  • anchor 2014/10/13 09:25 #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입니다.

    회원님께서 소중하게 작성해주신 이 게시글이 10월 13일 줌(zum.com) 메인의 [이글루스] 영역에 게재 되었습니다.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 10월 13일 줌에 게재된 회원님의 게시글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