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커피 족보 정리: 다들 한 식구 한 가족 └XX에 먹으러가자.

편의점 냉장고에 참 다양한 컵커피들로 가득합니다. 특히 스타벅스부터 커피빈, 카페베네 같이 유명한 카페 체인의 이름을 달고 나온 커피가 절반 가까이 됩니다. 매일 카페 라떼 뿐이던 시절이 정말 얹그제 같은데 말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다양해 보이는 브랜드가 태반이 실은 같은 핏줄을 타고난 형제들이라는 사실을 아십니까? 저도 처음에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위 사진을 생산자를 중심으로 정리하면 이렇게 됩니다.
효성, 동원에프엔비, 서울에프엔비, 매일유업, 남양유업, 서울우유 다섯 곳입니다. 매일유업, 남양유업, 서울유업이야 당연하지만 효성이나 동원에프엔비는 낮선 이름입니다만 오히려 매일이나 남양보다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높습니다.

서울 우유는 우유로는 제일 유명하지만 컵커피는스타벅스 OEM 생산자 정도로만 알려져 있었는데, 최근에 스페셜티 시리즈로 컵커피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사진에서는 스타벅스 위에 있는 것이 스페셜티 커피입니다.

동원은 참치 잡는 그 동원이 맞는데, 덴마크 밀크는 1985년에 한국과 덴마크 합작으로 생긴 역사가 꽤 된 우유회사 입니다. 한국에서는 파스퇴르 우유와 함께 저온살균 방법을 처음으로 도입한 회사로 동원에는 2005년에 인수 되었습니다. 실제로 덴마크와 기술교류가 꽤 길어서 동원 계열사라고 무시할 정도는 아닙니다.

매일유업의 카페라떼는 따로 설명이 필요 없지요. 1997년 컵 커피 시장을 창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뒤로 컵 커피 시장은 카페라떼에 대한 만인의 투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카페라떼는 부동의 1위를 지켜왔습니다만, 확실히 요즘은 경쟁자들이 많아져서 옛날 같진 않긴 합니다. 이 편의점은 어째선지 카페라테를 맨 아래 깔아두었네요.... 하지만 카페라떼의 프리미엄 라인인 카페라떼 바리스타는 눈에 잘띄는 중간에 진열되어 있습니다.

남양유업의 프렌치 카페, 매일유업의 카페라떼를 적극적으로 추격하던 남양유업의 프렌치 카페....... 그런데 사진을 보면 의외로 점유율이 낮지요? 이건 사정이 있습니다. 서울에프엔비 항목에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효성은 동양 나일론에서 시작한 합성섬유,플라스틱으로 유명한 바로 그 효성이 맞습니다. 효성하고 커피하고는 접점이 없을 것 같지만 실은 PET병에 비밀이 숨어있습니다. 우유가 들어간 커피 음료는 살균이 중요한데 효성은 한국 제일의 무균 충전 PET병 생산회사입니다. 무균 충전을 하려면 음료도 이쪽에서 생산해야 하기 때문데 PET병에 든 커피는 브랜드가 어떻든 효성에서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진의 빙그레 아카펠라와 커피빈이 효성에서 생산한 제품입니다. 직접 컵커피를 생산하는 덴마크 밀크나 서울우유도 PET병 커피는 효성에 맡겨서 OEM생산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OEM 커피 음료의 절대 강자 서울F&B, 이름에 서울이라는 이름이 붙어서 서울 우유하고 무슨 관련이 있나 싶었는데. 서울우유의 OEM 생산은 하지만 직접적인 관계는 없는 것 같습니다. 뒤져보면 더 나올 것 같긴합니다만. '이런데서도 컵커피를 만드네?'라는 생각이 들면 서울에프엔비에서 OEM 생산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OEM 생산이 주력이다 최근에 레몬트리 카페라는 자사 브랜드를 출시했습니다.
위 편의점에서 진열된 컵커피 중에서도 UCC, 엔제리너스, 레몬트리 그리고 남양의 프렌치 카페 카와가 서울에프엔비에서 생산하는 컵커피입니다. 다른 커피들은 그렇다고 하지만 남양의 프렌치 카페 카와는 좀 충격이네요. 남양쯤 되는 회사가 OEM 생산을 하는 이유는 시설 추가 없이 신제품을 출시 할 수 있으니 이해 안가는 것은 아니지만...... 좀 그렇네요.

남양이 서울F&B에 OEM 생산하는게 왜 좀 그런가하면.... 효성이나 서울F&B가 컵커피를 그렇게 잘 만드는 곳이 아니에요. 물론 원청회사가 레시피를 줘서 생산하게 하는 것이겠지만, 맛이 많이 미묘합니다. 우유는 관리하기 까다로운 재료고 우유가 많이 들어간 컵커피는 우유 전문회사가 생산하는 경우가 확실히 맛있는 듯 합니다. 특히 효성의 경우는 음료 회사라기 보다는 PET병 회사다보니 여기서 나오는 커피는 하향 평준화 되었다는 느낌을 버릴 수가 없습니다. 남양쯤 되면 직접 생산해야 된다고 생각하지만 뭐 어쩌겠습니까? 회사 입장에서는 OEM이 손쉬운 방법이니까요.

그런 이유로 듣도 보지 못한 커피가 튀어나와도 '어차피 서울에프엔비나 효성이 만들었겠지'하고 넘어가고 합니다.

덧글

  • 무민 2014/10/22 21:06 #

    음...제가 효성 다니는데 같은 층에 음료 PET 만드는 사업부가 있습니다.
    신제품 나오면 맛 테스트 같은 것도 사내에서 진행하고 이리저리 주워들은 이야기도 좀 있어서 덧글 남깁니다.

    마지막 문단의 맛에 대한 부분인데...레시피뿐 아니라 당연히 맛도 원청업체 기준에 맞춥니다.
    그리고 레시피는 어떤 우유와 어떤 커피를 써야할지까지 지정받는 거니까 남양이 직접 제조한다고 해도 별로 맛이 달라지지 않을듯?
    물론 유통 과정에서 우유가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지만 맛이 달라질 정도로 변질됐다면 안심하고 먹기에 무리가 있겠죠.

    음료의 맛을 정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게...저기서 아카페라는 제가 먹어본 시제품만도 열 몇 종은 넘었던것 같네요.
  • 까날 2014/10/22 21:38 #

    더 잘 아시겠지만 효성이 PET병 커피 및 차 음료 생산을 도맡아하는 이유는 고온 살균을 통한 무균 병입에 있지요, 대규모 생산의 경우 서로 다른 공장에서도 맛 차이를 잡기 어려운 일이라. (극단적으로 예를 들면 호가든하고 맛이 똑같다고 주장하는 OEM으로 OB가 생산하는 오가든이 있죠)

    기본적으로 효성이 생산하는 음료는 고온살균이 기본이라, 우유가 저온 살균과 고온 살균 처리에 따라 맛이 바뀌듯이 그런 차이도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 으아니 2014/10/22 21:14 # 삭제

    와!!! 흥미롭네요 정말 재미있게 읽었어요.
    효성이라고 써있는 게 그냥 페트만 만드는 회사인줄알았는데 아예 내용물까지 만들어서 병입하는 회사였군요~
    세븐일레븐인가요? 전 바리스타, 서울우유 스페셜티, 컵커피는 아니지만 서울우유의 바리스타즈 카페라테 팩이 좋더라고요. 컵커피들 맛에 개성이 좀 부족한 것 같아요. 비슷할 수밖에 없겠지만;
    마치 얼굴에 붙이는 시트팩이 여러 브랜드에서 다 다르게 나오지만 생산자는 제닉, 이미인 등 같은 거랑 비슷한 경우네요~~ ㅎㅎ
  • 까날 2014/10/22 21:39 #

    무균 병입을 하려면 음료 생산 단계부터 무균처리를 해야 하니까요. 저도 예전에 PET병 커피나 차의 대부분을 효성에서 생산한다는 것을 알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 지나가다 2014/10/22 22:04 # 삭제

    음 사실 이런 음료는 우유보다는 분유가 들어가는거라
    살균방식이 그리 상관없을것 같아요
  • ㅁㅁ 2014/10/22 22:50 # 삭제

    편의점에서 커피 사먹는게 소소한 낙인데 깨알지식 얻고 갑니다 ㅎㅎ
  • 키르난 2014/10/23 08:46 #

    효성에서 생산한 것은 맨 위의 빙그레 것만 마셔보았는데, 캔커피보다는 우유맛(분유맛)이 조금 더 나는 음료로 끝입니다. 사실 취향으로 따지면 (남양은 요즘 손도 안대니 넘어가고) 매일 바리스타 시리즈의 더블 에스프레소였나, 하여간 그겁니다.-ㅠ- 그 외에는 커피 음료는 아니지만 매일의 초콜릿라떼 정도?
    그나저나 동원이 덴마크제휴 인수한 것이 2005년이었군요. 저는 그보다 전인가 하긴 했는데..=ㅁ= 빨간통 생크림을 본 것이 2005년 이전이었다고 기억하고, 그 때 덴마크 라인은 동원 것이라 인식했다고 기억하는데 착각이었나봅니다.'ㅂ';;
  • anchor 2014/10/24 09:04 #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입니다.

    회원님께서 소중하게 작성해주신 이 게시글이 10월 24일 줌(zum.com) 메인의 [이글루스] 영역에 게재 되었습니다.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 10월 24일 줌에 게재된 회원님의 게시글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eco man 2015/11/30 16:14 # 삭제

    좋은 내용 잘 보고 갑니다.
    제 블로그로 방문하시면 사용 후 쉽게 버리는 일회용 커피컵에 사용하는
    일회용 플라스틱 컵뚜껑을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 스탠드 거치대로 편리하게 사용(재활용)이 가능한 아이디어 제품들과
    재사용하여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는 친환경 리유저블컵등이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으니 시간 나실때 방문해 보세요.
  • 지나가는취준생 2017/11/05 00:33 # 삭제

    유업계 취업준비생인데 정말 많은 도움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